학과소개

졸업 후 진로

단순히 교과서를 넘어 물리학은 초미세 소자의 물성에서부터 생명현상에 이르는 광범위한 자연계들을 원리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분야들을 개척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물리학을 전공하면 깊은 사고력,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 해결력, 자신의 모델을 세우는 창의력, 그리고 이를 실험으로 검증하는 탐구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들은 21세기 급변하는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인재상과 일치합니다. 실제 오래전부터 삼성전자나 LG전자 등 많은 산업체들의 취업설명회가 물리학 전공자에게도 제공되어오고 있었으며, 많은 물리학 전공자들이 실제 산업계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산업을 이끄는 반도체와 OELD가 국내에서 걸음마를 시작했을 때 물리학 전공자들이 기반을 닦았음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물리학 전공자들의 다수는 대학원에 진학 본인만의 연구경험을 쌓고 석·박사 학위를 취득합니다. 이 연구경험을 바탕으로 앞에서 언급한 물리학자로서의 능력을 극대화 합니다. 이는 단순 학술적 분야 외에도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물리학 석·박사 학위자는 대학교원, 정부출연연구소 연구원, 기업 연구소 연구원, 특허 기술 전문가, 증권-투자 전문가 등의 진로를 가집니다.

학사만을 전공하는 경우에는 많은 수가 다른 전공의 학부생과 동일하게 공채의 과정을 거쳐 기업체에 취업을 하게 됩니다. 지원할 수 있는 기업의 범위는 전자, 디스플레이, 광학 업체 등 매우 넓습니다. 그 외 시험을 통해 변리사나 기술직 공무원, 교원의 길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우리 아주대학교 물리학과에서는 학생들의 취업을 돕고자 정기적으로 취진학 간담회를 열어 취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모의 영어시험과 직무적성검사의 상시 응시를 통해 학생 스스로 취업에 필요한 능력을 쌓아가게 합니다. 무엇보다도 충실한 전공 교육을 통해 반도체, 신소재, 정보통신, 에너지, 기계, 혹은 바이오, 금융까지 이 넓은 분야에서 활약할 물리학 전공자를 양성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